공부2018. 6. 22. 13:12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대비 꿀팁!!





에듀윌에서 제공하는 합격 필독서와 기출문제집을 보고 포스팅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이 이제 정말 코앞으로 다가온만큼, 범위를 한 번 짚고 넘어가죠!






우선, 부동산학개론은 감정평가론보다는 학개론에서 85%가 출제됩니다.

감정평가론을 포기하고, 학개론만 올인해서 점수를 얻는 분도 계시는데,

그래도, 감정평가론도 쉬운문제가 몇 문제 나오니 둘 다 공부하는게 낫습니다!(실무도..)

민법에서는 민법의 범위가 85%로 마찬가지로 압도적입니다.

중개사법은  중.개.사.법과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이 70%가량 나옵니다.

하지만 중,개실무도 30%정도 나오니까 무시할 수 없는 정도의 분량입니다.

공법은 각 단원별로 비슷하게 나온다고 볼 수 있는데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 30%, 도시개발법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30%,

그리고 주택,건축,농지법에서 40%가 나옵니다. 애초에 까다로운 과목인데, 범위도...ㅠㅠ

공시세법은 등기법이 30%, 공간정보 구축민 관리 등에 관한 법률 30%,

그리고 세법이 40%나오는데 세법은 마치 과목이 하나 더 있는 느낌의 범위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일정과 범위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남은 공부도 계획적으로 할 수 있겠죠?







간단한 역대 합격자 현황을 살펴보면... 2차 합격률이 작년에 매우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올해 공인중개사 2차과목은 난이도가 높게 출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네요...

1차의 경우 평이한 수준의 합격률을 보여주고 있어서 큰 차이는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그럼,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대비 각 과목별 공부법을 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부동산학개론의 경우 부동산학 각론의 출제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어떤 학문이든 개론에서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부동산학개론은 용어에 대해서 꼭 모두 이해를 하고 암기하고 넘어가야합니다.

그런만큼, 반복적인 학습으로 회독을 꼭 여러번 하는 것이 이 과목의 핵심입니다.

학개론은 사회과학분야이기 때문에 최대한 반복, 이해를 목표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이 얼마남지 않아서 1차만 보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

1차에서는 민법이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민법은 단원별로 골고루 출제가 되는데,

민법 과목의 핵심은 판례에 있습니다. 판례 문제가 80%가까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민법의 경우도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법조문을 잘 해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실제 생활에서 발생한 법적 분쟁에 대해서 결론을 내린 대법원 판결인 판례가

민법의 핵심이니 최대한 많은 판례를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인중개사 2차 중'개'사'법은 법령위주로 출제가 많이 되지만 실무를 빼먹을 순 없습니다.

중'개'사'법도 결국엔...법이기 때문에 정확한 용어 이해와 암기가 필수입니다.(;;;다 법)

특히, 중`개`사`법은 실무에서도 중.개거래할 때 사용할 일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과목입니다. 실무에서 어버버버 할 순 없잖아요?

중,개,사,법은 다른 과목과 연계해서 학습할 내용들이 많습니다. 공법이라든지...

그렇기 때문에 중/개 실무 부분은 1회독 후 다른 과목을 공부한 후에

다시 연계해서 보는 것도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좀 더 수월하고 효율적이에요.

중-개 실무 파트에서는 개별적 중,개,실무가 출제가 제일 많이되니까 그 부분을 집중공략하세요!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을 대비해서 공부하다보면 공법이 아무래도 제일 말썽입니다...

과목별로 출제비중이 항상 일정하면서도, 과목 별로 다 꼼꼼히 봐야하고,

제일 외울 것 많고, 외우다보면 헷갈리는 과목이 바로 공법이죠.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과 도시개발법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은

모두 체계도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공부해야 가장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에듀윌의 김희상 교수님 체계도 6천원짜리 사시면 정말 좋습니다)

건축법과 주택법은 원리 이해와 암기가 필수입니다.

부동산 공법은 과목별 출제 비중이 균등하고, 과년도 기출문제를 통해서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도움이 많이 됩니다. 공법도 전체적인 내용을 한 번 보고,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시법은 지적법과 등기법으로 나뉘는데 둘 다 비중이 비슷하며(등기법이 살짝 많음),

둘 다 꽤나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절차적인 흐름을 파악하여 익히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머리속에 절차를 잘 이미지화하여,

연관해서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절차, 과정, 흐름이 핵심입니다.

등기법의 경우는 민법과 병행해서 학습하면 좀 더 좋습니다. 권리관계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민법과 등기법은 연관이 많습니다.








세법은 거의 국세와 지방세 위주로 나옵니다. 조세 총론은 10%정도?

세법도 결국에 법법법 공인중개사 시험일정대비 모든과목들은 암기와 이해가 핵심입니다.

세법의 경우는 특히나 경제학용어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경제학에 약하시면,

용어에 대해서 이해하고 함기하는 시간이 많이 필요로 합니다.

세법의 경우 각 세금별로 과세요건과 납세절차를 잘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해하고 머리속에 집어넣으실 때 수험생 입장으로 단순 이해 암기보다,

내가 과세 관청이라 생각하고 해당 입장에서 이해하면 공부가 효율적이고 쉽습니다.









이제 약 4개월 남았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대비 현 시점에서는 최대한 많이 문제를 풀어야합니다.

에듀윌 회차별 기출문제집을 이용하면, 도움이 많이됩니다.

각 회차별로 정리가 돼있어서 이론 공부를 끝마치신 분들에게 특히나 좋습니다.

혹시나 아직 개념정리가 부족한 분이라면 단원별 기출문제집도 좋습니다.

해설집이 아주 잘 나와서 독학하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제가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이 오답노트 부록입니다.

부록임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점입니다.

오답노트에 대해서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고, 신경 안쓰시는 분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대비로 가장 효율높은 학습이 가능한 것이 오답노트입니다.

에듀윌 오답노트를 활용해서 본인에게 부족한 개념에 대해서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다시 한 번 되 짚어 볼 수 있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좋은 아주 좋은 복습법입니다.

아래페이지 통해서 한 번 확인해보세요~



http://www.yes24.com/24/goods/59619202?scode=032&OzSrank=1





Posted by 알아야산다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