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2016. 3. 22. 15:21

2) 예술의 유통·소비 구조 선진화 추진
(1) 공연예술 전략적 해외 진출 지원
한국공연예술의 전략적 해외진출을 위하여 권역별 공연시장 특성과 해외진출성공사례를 분석 하고, 국내외 주요 기관간 협약을 통해 효과적으로 현지 홍보 및 진출지원 기반을 마련하다. 특 히 한국전통예술의 월드뮤직 시장 진출을 위해 국에서 진행된 워멕스(WOMEX: The World Music Expo)5)에 국가관을 설치하으며, ‘숨’, ‘잠비나이’ 가 2013년도 공식쇼케이스로 선정되어 권 위 있는 월드뮤직 시장에서 예술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인정받았다. 2013년 7월 유럽의 대표적 무대인 프랑스 파리 여름축제에서는 예술경지원센터와 MOU체결 을 통해 한국특집프로그램(Center Stage Korea)을 진행하으며, 한국의 ‘피나 바우쉬’로 불리는 안은미무용단의 전통과 현대적인 요소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바리공주”,함께 소개되어 전 세계 관객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 외에도 국의 에든버러인터네셔널과 브라질 세나현대공연예술제 등 해외 주요 공연예술축 제 및 기관과 접한 협업을 통해 한국특집프로그램을 개최하으며, 한국단체의 해외진출 효과성 배가를 위한 해외순회공연(Touring)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해외진출의 통로 역할을 하는 기획자 양성을 위하여 순수공연예술분야 기획자들의 세계 주요공연예술마켓 참가지원도 지속하고 있다. 이 외 권역 및 장르별 주요 축제 및 공연장 등 해외 유관 기관과 접한 협업을 통해 국내 공연 예술단체의 전략적 해외 투어 지원도 지속하고 있다.

 

2013 문화예술정책백서, 책임연구 허은영 414p

 

Posted by 알아야산다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