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2017. 7. 17. 16:30


 여기서 강화라고 하는 것 은 중등학교 입학시험 제도를 폐지하고, 지역에 따라 형태를 다양화하여 대부분 입학시험 없이 모든 학생을 수용하고 다양한 중등교육을 실시하고자 한 것으로 일종의 평등정책이다. 모든 학

주요국의 교육 정책 비교 연구

46 Ⅱ. 주요국의 학제와 진학 제도

교를 동일한 모형으로 만들고자 하는 취지에서 보면 우리나라 고등학교 평준화와 유사하다. 그 러나 양자는 내용면에서 보면 판이하다. 국은 국가의 규모가 미국에 비하여 작은 나라이지만, 모든 제도나 정책면에서 한 마디로 규정하기 어려운 나라이다. 국의 학교를 다양한 준거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국의 교육은 여전히 1944년 교육법을 근간으로 하지만, 국의 교육개혁의 도화선 역할을 한 것은 1988년 교육법이다. 이 법으로 인하여 국의 교육개혁은 가시적으로 성과를 내려고 하다. 그 골자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교육과정(National Curriculum)의 도입이다. 이 이전에는 초중등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을 결정하는 일은 학교장과 담당교사의 권한이었다. 마치 오늘날 대학교수가 담당 강의 내용을 정하고 교재를 결정하고 과제 범위를 정하는 것과 유사하게 모든 교육과정 결정 권한이 교장과 교사에게 있었다. 그렇다면 대처 정부가 국가교육과정을 도입한 것은 자율성과 반대 방 향으로 가자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국가교육과정을 통하여 국가지원을 받는 공교육 체제의 

2. 중등 교육 단계의 학교 체제 및 유형  47

학교가 성취해야 할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둘째, 학력 평가 체제의 통합이다. 국가교육과정 설정을 근간으로 하여 초등학교 수준을 Key Stage 1-2로 하고, 그 각각의 성취 수준을 level 2, level 4로 정한다. 그리고 중등학교 수준은 Key Stage 3-4로 하고, Key Stage 3에 학습목표 level 5-6을 정한다. Key Stage 6에서는 대학입 학을 위하여 6th Form으로 가든 직업교육으로 가든 학력수준을 동일선에서 평가하도록 조치하 다. 학제상으로 복선형이고, 하구형이지만, 어느 경로를 밟아도 같은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출처]주요국의 교육정책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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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알아야산다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