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2017. 10. 7. 11:37

 

한편 일본 문부과학성의 중앙교육심의회는 대학센터시험과 대학별 본고사 등의 학력고사 외에 각종 조사보고서, 소논문, 면접, 실기검사, 추천문 등의 종합적이며 다각적인 평가를 추진한다. 일반 성인의 고졸 이후 직업 체험, 자원봉사활동경험의 대학진학, 전문고등학교 혹은 종합학과 졸업생들을 위한 특별선발제도와 추천입학제도, 지정학교의 동일계열 진학 희망자의 추천입학제도, 문화, 스포츠 활동 혹은 자원봉사활동의 입학사정, 해외귀국자녀의 특별선발제도 등을 포함한 AO(Admission Office) 시험을 정착시키고 있다(日本文部省編, 1996: 150-172; 윤종혁,2007, 57쪽에서 재인용). 이와 관련하여 입학정원 일부의 지역 할당을 통한 추천 입학, 장애인 입학 우대 정책, 동일 대학의 동일한 학부・학과에 대한 복수 선발 기준 모색, 영향력 있는 특정 대학의 입시선발제도 개혁 요청으로 다른 대학에 영향을 미치는 계획을 실천하는 방안, 글로벌추세에 부합하는 4월과 10월 병행 입학제를 정착시키고 있다.


대학입시제도는 고등학교 학생의 학습・활동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을 초점으로 하고 있다. 즉, 고등학교의 내신조사서 유효성을 높이고, 대학이 지정하는 고등학교 이수과목 제도를 통해 학생의 입시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도 추진하였다. 또한 고교체제 교육 수준에서 사고력과 종합학습능력을 측정하는 학력시험을 구축하고, 교과시험 방식을 개선하여 영어 듣기 평가, 이과의 관찰・실험을 활용하는 방안도 실천하고 있다(윤종혁, 2007: 58). 한편 1989년부터 현재까지도 실시하고 있는 대학입시 센터시험은 사립대학까지 채택하도록 하여 대학별 본고사를 감축시키고자 노력한 성과라고 할 수 있다(윤종혁, 2007: 58). 또한 대입개선 전략으로서 공정한 입시행정과 선발과정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였다. 학생들에게 더욱 많은 입학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입시 선발 시기를 4월 이후까지 연장하고 있으며, 대입 준비를 위한 진로지도 개선과 대학 정보를 충실히 제공하는 방안도 모색하였다(윤종혁, 2007: 59).

 

 

한국교육개발원, 주요국의교육정책비교,

Posted by 알아야산다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