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2017. 10. 16. 11:00

 

그런데 대학입시 다양화와 개혁을 위한 전략은 2000년 교육개혁국민회의 최종보고, 2012년
교육재생실행회의 실천보고 등에서 대표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일단 교육개혁국민회의는 2002
년 중앙교육심의회 제안을 수용하여 주입식 교육을 조장하는 입시출제 경향을 개편하고자 노력
하였다. 첫째, 대입제도는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 문제 해결 방법을 추출하는 능력, 추리력, 논리
력 등 다양한 자질을 적절하게 평가하는 방식으로 개혁한다. 둘째, 글로벌 교육개혁 전략으로서
AO 입시를 적극 실천하, 고교 졸업 이후 학생의 사회체험 등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10월 대학
입학제를 적극 추진한다. 셋째, 입학 정원 규제 조치를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수험생에게 도전
기회를 제공하는 잠정입학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윤종혁, 2007: 59-60).


이와 같이 일본의 대입개혁은 ‘점수 1점이 오르고 내리는 것에 따라 합격 여부가 결정되는
방식을 외면한 채 객관적인 공평성만을 고집’(有園格, 2001: 96-97; 윤종혁, 2007: 61에서 재인
용)하는 학력 중심 선발방식을 비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입학시험은 기초적인 교
과 지식 이외에도 기본적인 능력과 역량, 대학에서의 면학 의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
어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각 대학의 이념, 목표에 따라 고교체제의 학업성
취도 시험 결과를 활용하고, AO 중심 체제로서 독자적인 선발시험, 면접, 소논문 등의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는 추천입학제를 적극 도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윤종혁, 2007: 61). 2016년 현재
일본의 대입개혁은 입시제도에 대한 개선전략 이외에도 고교체제까지 수용한 교육내용과 미래
잠재역량을 대학교육에 연계하는 전략, 즉 ‘고교-대학 연계체제’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주요국의 교육정책비교

Posted by 알아야산다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