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2017. 7. 3. 12:30

 유아학교는 교육부로부터 교육체제 구성 및 재정지원을 받는 공교육체제이다. 유아교육제도 는 유아교육과 보육체제로 연령별로 이원화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만 3∼4, 5세 유아들을 대상 으로 한 유아학교의 경우 공교육의 대상으로 국가나 지역단체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는다. 초등교육은 6세에서 11세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교육과정은 유아학교보다 좀 더 세분 화되어 있다. 기본적인 교육과정 하에 관할 지역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되고 있다.

주요국의 교육 정책 비교 연구

20 Ⅱ. 주요국의 학제와 진학 제도

[그림 Ⅱ-1-3] 프랑스의 학교제도

(출처: 정근, 2008, p. 25)

중등과정은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나누어진다. 중학교는 초등과정을 마치는 모든 학생들이 시 험을 거치지 않고 입학한다. 중학교 과정을 사이클로 구분하면, 관찰 및 적응주기(1학년), 중심 주기(2・3학년), 진로주기(4학년)로 3개의 사이클로 구분된다. 이러한 제도는 모든 학생의 적성 을 체계적이고 지속성 있게 파악하여 학생들의 진로지도에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한 방안이다. 중학교(college)의 과정은 일반과정과 기술과정으로 구분되는데, 관찰 및 적응주기를 마치고 나면, 학생들은 일반과정이나 기술직업과정으로 선택하게 된다. 일반과정을 선택한 학생들은 일 반계 중학교나 기술계 중학교에 기술을 선택하여 취업을 위한 직업견습, 직업훈련과정을 마치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있다. 고등학교(Lycee)을 과정을 사이클로 구분하면, 결정주기(1학년)와 최종주기(2・3학년)로 나누 어진다. 고등학교의 진로과정은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고등학교는 3년을 마치고 일반 바깔로레 아에 응시하는 일반과정, 3년을 마치고 기술바깔로레아에 응시하는 기술자 자격증을 취득하는 기술과정, CAP(직업적성 자격증)이나 BEP(직업교육수료 자격증)를 취득해서 직업 바깔로레아 에 응시하는 직업과정으로 나누어진다. 2011년부터 고교혁신 프로젝트에 의해 고등학교 1학년 과정에 기본지식과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정일

1. 주요국의 학제 동향 21

환 외, 2015). 프랑스의 고등교육은 크게 일반대학(Universite)과 그랑제꼴(Grandes Ecoles)로 나누어진다. 일반대학이 개방적이고 본질적으로 교양을 갖춘 고등인력을 양성한다면, 그랑제꼴은 엘리트적 인 교육기관으로 궁극적으로 전문적인 직업인을 양성하는 곳이다. 고등과정은 학위취득과정이 3개의 사이클로 이루어져 있다(정일환 외, 2015). 

4) 독일5)




[출처]주요국의 교육정책 비교연구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격육격주이예육  (0) 2017.07.04
덕독특리츨취이며동  (0) 2017.07.03
독되교를전협육  (0) 2017.07.02
프현학국모학교기균  (0) 2017.07.02
김함주혁어선육수행  (0) 2017.07.01
Posted by 알아야산다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