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2017. 7. 20. 08:00

 

1.3 화장품에 이용되는 천연화학성분
생약에는 많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들은 1차 대사성분과 2차 대사성..분으로 나눠진다. 생물에 따라 기본적인 대사에 관계하고 있는 당, 아미노산 등의 성/분을 1차 대사성분이라 하고, 식품 등에 한정된 분포를 보이며 활발한 대사를 나타내지 않는 페놀, 테르페이노이드, 알칼로이드 등을 2차 대사성/분이라고 한다. 식물의 성/분을 고찰할 경우 2차 대사성분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 화장품에 사용되는 천연물은 정제된 것만이 아니라 여러 물질이 함유된 추출액으로 배합되는 경우가 많지만, 여기서는 주성분 및 유효 성  분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1.3.1 유지 및 지방산
유지는 지방산류의 글리세린에스테르로 화장품에 사용된 역사도 깊어 포마드, 팅크 등의 모발용제에서부터 오늘날 많이 이용되는 마사지오일, 립스틱 등의 유성기제, 화장수, 유액, 크림 등의 피부연화제, 샴푸 린스 등의 지방첨가제에 이르기까지 사용범위가 상당히 넓다. 유지뿐만 아니라 유지로부터 얻는 지방산, 글리세린 및 그 유도체와 토코페롤 등 유지에 함유된 미량 성,분도 화장품에 이용되며, 올리브유, 동백유 채종유 면실유 팜유 대두유나 천연왁스 대두나 난황의 레시틴이 , , , , , 주로 사용되고 있다.


1.3.2 당류
화장품에 사용되는 식물성분에는 강한 증점작용을 나타내는 것이 많지 않으나, 알로에베라, 해조추출액 등 당류를 함유한 추출액은 훌륭한 보습제로 이용된다. 당류중에는 피막형성능이 있어 모발보호제로 사용되는 것도 있으며, 당의 지방산 에스테르는 계면활성작용을 나타낸다. 특히 당류 중에서 천연고분자라 할 수 있는 식물성 다당류는 안전성이 높아 의약 및 식품첨가물로 주로 사용되기도 하며 화장품 원료로도 다양하게 사용되어진다.

 

 

출처 : 황금추출물을 이용한 화장품에서의 방부력에 관한 연구, 황신혜, 경희대, 2008

Posted by 알아야산다구